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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통역의기초 -2과 수화통역 모델과 관련 변인 - 수화통역사 필기시험 대비

수화통역

by smapette 2023. 5. 2.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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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화통역모델

1.1 수화통역사 = 송수신 모델

 

(1) 수화통역사는 의사소통참여자들의 감정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기계적으로 메시지 수신, 송신 역할

(2) 수화통역사는 의사소통흐름에서 상수도관과 같은 파이프나 전화선 보청기와 같은 존재

(3) 수화통역사는 수화통역 과정에 과거 경험이나 생각, 느낌이 개입하는 것은 의사소통 잡음, 변인에 해당

(4) 1970년대 미국에 풍미. 현재 한국에서 주로 행해지는 모델

(5) 송수신모델을 자신의 수화통역모델로 선택한 수화통역사의 수화통역과정

  • 수화통역사는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에 자신의 판단을 개입하지 않음
  • 청인이 말한 모든 내용을 통역
  • 농인이 수화하는 내용을 모두 통역
  • 대학 강의에서 농학생이 방금 전에 교수가 설명한 내용에 대해 다른 농학생과 상의하고 있는 것도 음성통역

(6) 송수신모델의 시사점

  • 수화통역사는 대화자들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혹은 의사소통 역동성에 책임이 없음
  • 수화통역사는 책임질 일을 해서도 안됨
  • 수화통역사는 로봇처럼 미리 정해진 일을 기계적으로 해석

(7) 송수신모델에서 수화통역사는

  • 맥락정보나 문화 관련 정보를 활용해서는 안됨(맥락과 관련 혹은 문화 정보에 관해 배울 필요 없음)
  • 기계적인 개념에서 수화통역에 걸맞은 언어학 공부를 강조

 

1.2 수화통역 모델들에서 수화통역 시 요구사항

 

(1) 원어로 표현된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기

(2) 대상 언어로 의미를 부호화하기

(3) 메시지 원뜻이 대상언어에서도 보존되도록 표현하기

 

1.3 인지모델(Colonomos, 1992)

 

(1) 수화통역사의 성격, 직관에 따라 원메시지가 어떻게 해석되는가가 달라짐

(2) 수화든 말이든 자신이 표현한 내용이 얼마나 정확한가 하는 자신의 느낌뿐만 아니라 대화 참여자로부터 시각적 단서를 통해 피드백을 받음.

 

1.4 상호작용 모델

 

(1) 수화통역의 성공과 실패에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들과 그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춤.

(2) 대화참여자들의 역할뿐만 아니라 대화참여자들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심리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의 역할도 중요하게 다룸.

(3) 수화통역의 구성요소

① 대화참여자 : 수화통역에 참여하고 있는 3 사람 이상의 사람들

  • 송신자 : 말이나 수화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있는 사람
  • 수신자 :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
  • 수화통역자 : 메시지를 지각하고, 기억한 후에 수신자의 언어와 다른 형태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적절히 바꾸는 법을 선택하고, 메시지를 표현하는 사람. 보통 한 사람이지만, 두 사람 이상이 수화통역을 하기도 함.
  • ASL -> 영어 -> 한국어 -> 한국수화

②메시지 : 송신자가 표현한 것으로 음성언어 형태일 수도 있고, 비음성 언어(수화) 형태일 수도 있다. 

③ 환경 : 수화통역이 되고 있는 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심리적 물리적 환경으로, 심리적 환경은 사회적 맥락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④ 상호작용 : 각 구성요소가 각자 제 역할을 하긴 하지만, 서로 간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함께 수화통역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2. 수화통역 관련 변인들

2.1 수화통역 시 상호작용 관련 요인

 

(1) 환경(상황) : 장소, 시간, 제삼자

(2) 목적 : 행위 유형

(3) 대화참여자 : 개인참여자 - 개인요인(기분 혹은 태도), 사회요인(나이, 성별, 직업 등), 참여자 간의 관계(실제역할과 대인 간 관계, 지각된 역할과 대인 간 관계)

 

2.2 메시지 관련 변인

(1) 메시지 형식(form)과 내용(content)

(2) 잉여정보 - 목소리톤, 태도, 정신에 대한 정보

(3) 의사소통 채널과 언어형식 - 음성, 수화, 문자

(4) 상호작용 표준과 해석 표준

(5) 이야기 장르 - 강의, 예배, 신변잡기 등

 

3. 수화통역 문제 중심 학습

3.1 문제중심 학습의 이점

  • 문제들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자료로 제시하고, 학생들은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가설을 세우면서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학습
  •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의 개발, 자율 학습 능력과 팀 협력 능력 개발, 총체적인 실무 속에서 지식과 기술의 통합, 학습 동기 유발 및 유지가 가능

 

3.2 문제중심 학습의 전개과정

(1) 수업소개 : 수업 분위기 조성(교사와 보조교사 소개)

(2) 문제 제시

  • 문제에 대한 주인의식을 느끼도록
  • 마지막에 제출할 과제물에 대한 소개
  • 집단 내 각자의 역할 분담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학생 자신들의 생각을 기록
  • 개인 혹은 집단 학습을 통해 제시된 가정을 뒷받침할 지식과 정보를 종합한다.
  •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이 더 알거나 이해해야 할 사항을 기록한다.
  •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해야 할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운다.

(3) 문제해결시도

  • 주어진 문제의 해결방법에 대해 깊이 사고한다.
  • 생각을 확대 집중한다
  • 종합/재종합 한다.
  • 규명과 정당화를 해본다.
  • 계획을 공식화한다.

(4) 수업 정리

  • 가능할 법한 해결 방법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다.
  • 학습과제를 규명하고 분담한다.
  • 학습자료를 선정/선택한다.
  • 다음번 토론 시간을 정한다.

(5) 후속 작업

  • 활용된 학습 자료를 종합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다시 새롭게 접근을 시도한다.
  • 수정 -> 새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재종합 ->필요하다면 새로운 과제 규명과 분담을 한다. -> 앞서 세웠던 실천안에 대한 재설계

(6) 결과물 제시 및 발표

  • 배운 지식의 일반화 정리 작업
  • 자기 평가
  • 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논리적 사고
  • 적절한 학습 자료를 선정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어냈는지
  •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에게 협조적이었는지
  •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로운 지식 습득이 이루어졌는지 혹은 심화된 학습을 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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